신석초 연구

1. 시의 지속성과 변이양상
1. 서론 ...31
2. 신화적 회생. 우주적 합일 ...44
3. 결론 ...105
2. 현대적 고전주의
1. 전통과 영향 ...109
2. 동양과 서양사상의 영향과 해석 ..114
3. 결론 ...159
3. 문학론
1. 카프의 활동과 탈퇴 ...161
2. 멋. 유희로서의 예술 ...181
3. 결론 ...189
4. 생애와 문학
1. 출생. 근대 교육 그리고 결혼 ...193
2. 시인 신석초 ...225
3. 서울 입성과 문학. 사회 활동 ...255
4. 죽음과 침묵 ..274
5. 부록
-가계도 ...287
-생애 연보 ...288
-작품연보<시> ...294
-찾아보기 - 작품 ...305
-찾아보기 - 인명 ...310
-찾아보기 - 사항 ...313
신석초 시에 나타난 고향의식 연구A Study on Hometown conscious in Sinseokcho's poetry
1세명대학교
초록
본고는 신석초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를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찍이 노장사상을 섭렵한 그는 어느 한 곳에 머무르지 않고 지속적으로 새로움을 찾아 유랑하였다. 그의 문학의 시원(始原)이자 시발점인 고향 서천을 원점(原點)으로 하여 발레리와 사회주의 사상을 접하였고, 신라와 백제의 유적을 찾아 민족정신을 담아내려고 하였다. 또한 그는 이 과정에서 서구와 동양, 전통과 현대의 조화를 꾀하기도 하였다. 그의 시에 나타난 고향의 의미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그의 작품에서 고향의 편린들을 찾아보기가 쉽지 않다. 사후에 발간된 『비가집(秘歌集)』을 비롯하여 몇몇 시집에서 발견할 수 있다. 그 이유로 한국전쟁으로 인해 아들을 잃고 천석꾼의 토지까지 빼앗긴, 기억하고 싶지 않은 고향에 대한 상처를 들 수 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그럼에도 그의 시에 고향에 대한 무의식적 욕망과 고향에 대한 그리움의 징후들이 담긴 작품들이 적잖게 발견된다는 점이다. 그의 시 이면에 고향에 대한 무의식적 욕망이 숨겨져 있거나 고향의 의미가 확장되어 다른 모습으로 나타난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그의 시에 투영된 고향의 모습은 고향에 대한 단순한 재현이 아니라 고향의 의미가 확장시켜 나아간다는 점에서, 그리고 한국전쟁으로 인한 생채기(상처)의 고향을 뛰어넘어 그리움의 고향으로 나아가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시인들과 차별된다고 할 수 있다.
This paper is to extract the means of hometown in Sinseokcho's poetry. From early on, he mastered Nojangsasang(Lao-tzu and Zhuāngzǐ ideology) and instead of staying in one place, he constantly wandered around to find novelty. Based on his hometown Seocheon(서천) which is the origin of his literary starting point, he came in contact with Valéry, Paul and socialist ideology. He explored Silla and Baekje's historic relics in order to discover the racial spirits. In this process, he also tried to blend western and orient, tradition and modernity. The meaning of hometown in his poetry is not irrelevant the above. It is not easy to find fragmental memory of his hometown in his works. A small portion of it can be found in only a few of his poems including 『Bigajip(秘歌集)』which was published posthumously. The cause of it can be the results of the fact that he did not want to remember the wounds of the war which was a dreadful memory of losing his son and all of his land. Nevertheless, it is clear that there are quite a few signs of unconscious desire and longing for hometown in his works. In his works, unconscious desire of longing for hometown is hidden and the meaning of hometown is extended through another image in different aspect. Thus, it can be said that the appearance of hometown in his poetry is not just to reproduce hometown but to extend the meaning of hometown and heading for nostalgic hometown by moving beyond the trauma caused by Korean war is what differentiates his works
초록/요약
21세기의 문턱에서 10여년이 지난 현재, 전 지구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것은 생태계 파괴와 환경 재난이다. 느리지만 분명하게 진행되며 전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이 문제의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서양의 물질 과학론적 철학이다. 급격한 산업 발달을 위해 인간은 두 세기동안 자연을 등한시했고, 이에 대한 결과로 초래된 것이 자연 재앙이라는 비판이다. 한편 과학 기술 문명의 발달 속도는 기하급수적으로 빨라지는데 반해, 인문 철학의 발전 속도는 빨라지기는커녕 도태되는 수준으로 그 간극은 점점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생태학적 담론은 20세기 말 등장하여 새로운 해결책으로 급부상하였다. 인간을 자연의 지배자로 보았던 기존 서구의 가치관을 비판하고, 인간의 존재를 자연과 우주의 일부로 돌려놓으며 상생의 원리를 찾고자 하는 흐름이 시작되었던 것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이러한 움직임은 오래 지나지 않아 침체기를 맞이한다. 필자는 보다 활발한 생태학 담론 형성을 위해 서양의 사상 그 밑바닥에 잠재되어있는 그리스·로마 신화를 전면으로 끌어와야 한다고 보았다. 신석초 작품은 이러한 시도의 일환으로 분석하는데 적합하다고 보았다. 동양의 철학을 바탕으로 자라나 생태학적 원리를 온몸으로 체득한 신석초는 발레리를 비롯한 서양의 시와 철학, 사상, 문물을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것을 그의 내부에서 융합하여 시로 생산하였을 땐 동·서양 사상의 융합과 생태학적 논의의 새로운 방향이라는 차원에서 그 시사적 의의가 있을 것이라 추측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신석초 시 전집에서 그리스·로마 신화적 이미지를 차용한 시와 동양적 사상과 이미지가 드러나는 시를 각각 나누어 다음의 관점으로 분류했다. 생태학에서 설명하는 세 가지 기본적 원리인 접화군생(接化群生), 상호의존성, 순환성의 관점이 그것이다. 2장 접화군생의 상상력에서는 「춤추는 女神」,「舞姬賦」등의 작품을 통해 서구의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미지와 접화군생의 원리가 접합한 작품을 다루었고, 더불어 우리의 전통 미학적 측면에서 접근한「喇叭手의 祈禱」, 「무녀의 춤」등의 작품을 통해 신석초가 서양과 동양의 이미지 모두에서 착안하여 접화군생의 상상력을 작품으로 표출하였음을 밝혔다. 3장에서는 「어떤 가을 날에」,「흐려진 달」등 그리스·로마 신화적 모티브에서 출발하여 상호의존성의 상상력을 그린 작품을 다루고, 이어 「개나리꽃」,「石窟庵觀世音」등의 작품처럼 우리 민족의 전통적 소재를 상호의존성의 상상력으로 풀어낸 작품을 연구하였다. 4장에서는 첫 번째로 서구의 ‘피닉스’를 순환성의 상상력으로 표현한 「불춤」등의 작품을 다루었으며, 두 번째로는 우리 민족의 전통적 소재와 사상이 내포된 「輓詞」, 「泡沫」등의 작품을 통해 신석초가 ‘없어짐’의 순간을 포착한 순환성의 상상력을 표출하였음을 밝혔다. 연구의 결과로 신석초의 작품은 동·서양의 다양한 소재를 생태학적 상상력으로 풀어 놓은 것이 드러났다. 신석초는 생태학에서 기본적으로 설명하는 접화군생, 상호의존성, 순환성의 원리를 그만의 색깔로 융화시켰는데, 이를 통해 향후 생태론적 관점에서의 논의가 동·서양 사상의 융합이라는 새로운 시도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 보았다. 더불어 신석초 작품의 연구가 보다 활발히 전개될 수 있을 가능성에 대해 논의했다.
초록/요약
Nowadays, the destruction of the ecosystem and environmental disaster are the highlighted issues over the world. Slow but the clear progress, is pointing to the cause of this problem which threatens the survival of the whole human race, is the holistic science philosophy of the West. Criticism for ...
<목차>
Ⅰ. 서론 4
1. 연구사 4
2. 연구 목적 및 연구 관점 7
Ⅱ. 접화군생(接化群生)의 상상력 8
1.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미지 10
2. 동양적 이미지 17
Ⅲ. 상호의존성의 상상력 30
1.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미지 30
2. 동양적 이미지 37
Ⅳ. 순환성의 상상력 45
1. 그리스로마 신화의 이미지 45
2. 동양적 이미지 49
Ⅴ. 결론 57
참고문헌 59
영문요약 61
1975년 문학사상 5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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